본문 바로가기
기타

5월 18일은 성년의 날 “성년의 날 유래와 성년이 되면 달라지는 점”

by 미니멀 블로그 2020. 5. 15.

매 년 5월 셋째 주 월요일, 만 19세가된 이들에게 사회인으로서의 책무와 성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부여하기 위해 지정된 ‘성년의 날’의 유래는 고려 광종 때인 965년에 세자 유에게 원복을 입혔다는 것에서 비롯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成年). 이룰 ‘성’자에 해 ‘년’으로 이루어진 한자. 이룰 성 안에는 정말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실제로 성인이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성년의 나이에 대한 정의는 국가마다 다르며, 유럽의 경우 성년연령을 독일·프랑스는 21세, 네덜란드는 23세라고 합니다.

아시아에선 일본이 일반국민은 만 20세로, 천황·황태자·황태손의 성년을 18세로 정해놓았고 대부분은 만 20세를 성년으로 한다.

성년에 도달하면 공법상으로는 선거권을 비롯한 각종 자격을 취득하며 흡연 ·음주 금지 등의 제한이 해제된다. 사법상으로는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되고 친권자의 동의 없이 혼인할 수 있으며, 양자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는 1973년부터 1974년에 걸처 각각 4월 20일에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하였으나, 1975년부터는 '청소년의 달'인 5월에 맞추어 날짜를 5월 6일로 바꿨습니다. 그러다가 1984년에 현재와 같이 5월 셋째 주 월요일에 성년의 날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한편 성년의 날의 선물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일반적으로 성년의 날에는 장미·향수·키스 세 가지 선물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미의 꽃말은 '열정', '사랑'으로 성인이 된 젊은이에게 무한한 사랑과 열정이 계속되길 바란다는 의미로 선물한다. 향수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향기를 풍기는 좋은 사람이 되라는 의미이고 키스는 책임감 있는 사랑을 의미한다고 한다.


성년이 되면 미성년과 달리 책임과 의무


선거가 가능
만 19세 이상이면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지방선거, 재선거, 보궐선거, 국민투표에 참여할 수 있어요!


부모님 동의 없이 혼인 가능
만 18세가 된 사람도 혼인을 할 수 있지만,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만 19세가 지나 성년에 이르게 되면 부모님의 동의 없이 혼인이 가능하답니다.


부모님 동의 없이 돈 벌 수 있습니다.
성년이 되면 근로기준법에서 완전한 행위능력자가 됩니다. 따라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더라도 독자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 없이 자동 출입국 심사 이용
만 19세 이상 국민이라면 사전등록 없이 자동 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이면 주택청약이 가능해집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만 19세 이상이 되면 누구나 1인 1통장 가입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뉴스테이 이용
뉴스테이는 주택소유 여부, 소득수준 등과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다는 것은 자유로워지는 것을 의미하지만 동시에 책임과 의무가 더 강조되기도 합니다. 성년이 된 본인에 행동에 책임질 수 있는 성숙한 성인이 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