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여성가족부] 부모의 양육 유형. “우리엄마는 알파맘? 타이거맘?”

by 미니멀 블로그 2020. 5. 11.

 

바움린드(Baumrind) 양육태도의 유형

바움린드는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와 부모가 상호작용하는 것을 관찰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부모의 양육태도를
1) 민주적, 2) 독재적, 3) 허용적, 4) 방임적 유형으로
구분하였습니다.




1. 민주적 양육태도(authoritative, 권위적)
• 민주적 양육태도를 지닌 부모들은 자녀에게 온정적이며 자녀의 요구에 대한 수용도가 높고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자녀에 대해 허용적이면서 적절한 자율성을 인정하여 자녀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들에게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원칙이며 자녀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가정의 의사결정에 자녀를 참여시킵니다.

2. 독재적 양육태도(authoritarian, 권위주의적)
독재적인 부모는 자녀에게 지나친 억압과 간섭을 하면서 자녀의 요구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자녀를 대신하여 모든 결정을 하고 자녀는 부모의 지시에 대해 무조건적인 복종을 해야 합니다. 자녀의 복종 여부에 따른 조건부 애정과 관심을 보이며, 자녀가 복종하지 않으면 자녀에게 처벌과 강제적 힘을 행사하는 부모 유형입니다.
이런 양육태도를 경험하며 자란 자녀들은 행복감을 갖지 못하고 항상 불안을 느끼게 되며, 결과적으로 낮은 수준의 자존감과 자기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3. 허용적 양육태도(permissive)
허용적인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 통제나 자신의 권력 사용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지나치게 자유방임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자녀의 의견에 무조건 동의하며, 자녀에게 집안일이나 예절 등을 가르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대체로 온정적이고 수용적이지만, 자녀의 요구에 대해 지나치게 관대하거나 관심이 없어서 행동 통제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자녀가 그럴 능력이 없는 나이임에도 많은 결정을 하도록 허락합니다. 그래서 자녀들은 원할 때 먹고 자고, 아무 때나 텔레비전을 보기도 합니다. 이런 부모유형은 대부분 자녀 양육에 대해 자신감이 없고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확신이 부족합니다.


4. 방임적 양육태도(uninvolved, 무관심형/거부적/무시적)
방임적 부모는 자녀의 의견에 대한 수용이나 통제는 없고 최소한의 관심만을 보인다. 이러한 유형의 부모는 자신의 생활에서 지나친 스트레스와 압력을 받아 자녀에게 관심을 가질 시간적 심리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녀 양육을 편한 방법으로만 하고자 하며 자녀 양육에 대한 참여 의지도 희박합니다.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는 자녀의 요구에만 대체로 응하게 되며, 최약의 경우에는 방임에 이르기도 합니다. 정서적으로 자녀와 떨어져 있고 우울감에 빠져 있습니다.

방임적 부모 아래 자라난 아이들은 낮은 학업 성취도와 우울, 분노, 그리고 반사회적 행동을 보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한 사람의 인성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부모의 행동, 언어, 가치관, 습관 등 하나하나가 자녀에게는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알파맘 (Alpha mom)
알파맘은 열정과 정보력으로 무장한 엄마입니다. 그래서 육아의 원칙은 잘 가르치는 것입니다. 자녀가 피아노에 소질이 있다면 교육의 초점이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한 방향을 맞추고 세계적 피아니스트로 만들기 위해 비싼 피아노를 사주고, 여러 학원을 다니고, 입시 설명회, 콘서트 등을 찾아다닙니다.
한편 엄마가 설계한 경로로 걸어가는 자녀들은 성공 확률도 높지만 아이의 독립심, 개척정신, 자립심 등을 상실케하고 엄마의 결정에 따르는 의존적인 존재가 되거나 혹은 심리적 부담과 거부심으로 인해 성격이 엇나갈 수도 있습니다. 베타맘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 베타맘 (Beta mom)
베타맘은 자녀가 원하는 삶을 우선시합니다. 자녀의 자유가 우선되기 때문에 엄마의 역할은 조언자, 조력자입니다. 예를 들면 노래를 잘 부르는 자녀가 있다면 같이 콘서트나 음악회도 보러 다니면서 자녀들이 스스로 재능을 찾게끔 도와줍니다. 자녀가 싫어하면 이 또한 존중하며 부모가 원하는 삶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엄마와 자녀는 신뢰가 바탕이 됩니다. 결과 자녀들은 남을 지지할 수도 있고, 리더십도 뛰어나게 됩니다. 그렇지만 너무 일찍 주어진 자유로 인해 올바른 판단을 못할 경우도 있습니다.


• 타이거맘 (tiger mom)
호랑이처럼 자녀를 엄격하게(가끔은 혹독하게) 양육하는 엄마를 지칭합니다.


• 스칸디맘 (Scandi mom)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엄마들을 일컫는 말로 엄마들은 아이들에게 많은 자유를 주고 정서적 교감과 유대감을 키우는 것을 중시합니다.

• 사커맘 (soccer mom)
미국의 열성적인 중산층 엄마로 아이를 데리고 축구 연습장에 오고 가고, 아이의 축구연습을 지켜보는 열성적인 엄마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 헬리콥터맘 (helicopter mom)
자녀들이 성장해 대학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지만 헬리콥터처럼 자녀 주변을 돌면서 사사건건 참여를 하게 되는 엄마를 지칭합니다.


• 캥거루맘 (kangaroo mom)
캥거루가 자식을 배에 담고 키우는 것을 비유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부모의 과잉 보호와 의존도를 꼬집은 단어입니다.간섭에서 넘어 아예 자식을 품고 살려고 합니다.


• 돼지맘
돼지맘은 교육열이 상당히 높고 특히 학원, 학원강사, 교육법 등 사교육 정보에 능한 엄마로 주변 다른 엄마들까지 이끌고 다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돼지맘의 단어 뜻처럼 학원가에서 다른 엄마들을 거느리고 다니는 엄마를 지칭합니다.


• 여미마미 (yummy mummy)
이 용어는 주로 미국에서 많이 쓰이는데 자녀가 있지만 여전히 건강하고 아름다운 엄마를 일컫는 말입니다. 매력적이고, 섹시한 엄마로 통상 아가씨같이 보이는 젊은 엄마, 혹은 중년이지만 매력적인 엄마를 지칭하며 이들은 주로 트렌드한 옷을 입고 좋은 헤어스타일로 외모도 출중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