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사랑의열매]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 활용가이드 "제1절 자아개념 및 개인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측정척도,제2절 건강에 대한 측정척도, 제3절 사회적 기능에 대한 측정척도"

by 미니멀 블로그 2020. 5. 20.

제1절 자아개념 및 개인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측정척도

제1절 자아개념 및 개인의 인식과 태도에 대한 측정척도 순서

01. 자기효능감 척도
02. 자아존중감 척도 _ 최보가, 전귀연
03. 자아존중감 척도 _ Rosenberg
04. 자아통합감 척도
05. 성역할 태도 척도
06. 삶의 만족도 척도 _ 최성재
07. 삶의 만족도 척도 _ 양옥경
08. 노인 생활 만족도 척도

 

01. 자기효능감 척도(GSE: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척도 소개
•자기효능감 척도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을 믿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총 10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Jerusalem & Schwarzer가 독일에서 만들어 30개국 언어로 번역된 GSE(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영문판 척도를 고광신(2011)이 번안하여 사용함
- 원척도 소개, 영문판 척도 출처: http://userpage.fu-berlin.de/~health
•신뢰도(cronbach α) : 0.92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고광신(2011). 국내 거주 고려인의 심리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유사 척도
•성인 대상: 양숙미(2000). 정신지체 성인자녀의 부모를 위한 역량강화 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자아존중감 척도 (Self-Esteem Scale) -_ 최보가·전귀연

 

척도 소개
•자아존중감 척도는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이 사회적, 가정, 학교 등에서 느끼는 자신에 대한 존중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하기 위한 것임
•자아존중감 척도는 전체 32문항으로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등 4개 하위 개념으로 구성됨
- 총체적 자아존중감(global self-esteem)(6문항): 자기 자신에 대한 일반적 평가이며 아동 자신의 모든 부분에 대한 전반적 평가에 근거 / 1, 5, 9, 13, 17, 21번 문항
- 사회적 자아존중감(social-peer self-esteem)(9문항): 다른 사람에 대한 친구로서,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포함 / 2, 6, 10, 14, 18, 22, 25, 28, 31번 문항
-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home-parents self-esteem)(9문항): 가정생활에서 자신의 가치가 얼마나 인정되고 있으며 부모와의 관계가 얼마나 원만한가에 대한 평가적 태도, 즉 가족구성원으로서 자신에 대하여 느끼는 감정 / 3, 7, 11, 15, 19, 23, 26, 29, 32번 문항
-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school-academic self-esteem)(8문항): 학업적 평가는 물론 학교생활에서 자신이 느끼는 유능함을 포함, 즉 학생으로서 자신에 대한 평가 / 4, 8, 12, 16, 20, 24, 27, 30번 문항

 

•Coopersmith(1967)와 Pope 등(1988)의 연구를 참조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고 김지연(1999), 김영진(2009)이 활용함
•신뢰도(cronbach α) : 김영진(2009)의 연구에서 0.949로 나타남 / 타당도 : - 적용대상 초등학생, 중학생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정말로 내 경우와 같다)
•역문항: 4, 8, 12, 16, 20, 24, 27, 30번 문항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영진(2009).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지연(1999). Elchoness의 Enrichment 프로그램 효과연구: 청소년 자아존중감 향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최보가·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Ⅰ). 대한가정학회지. 31(2), pp. 41-54.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Pope, A. W., McChale, S. M., & Craighead, W. E.(1988). Self-esteem Enhancement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New York: Pergamon Press.

 

3.자아존중감 척도 (Self-Esteem Scale), _ Rosenberg

 

척도 소개
•자아존중감 척도는 성인, 또는 아동·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자아존중감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이루어짐
•본 척도는 Rosenberg(1979)가 개발한 척도로서 오랫동안 많은 연구에서 활용됐으며, 국내에서는 이상균(1999), 오승환(2001) 등의 연구에서 사용됨
•신뢰도(cronbach α) : 오승환(2001)의 연구에서 0.76으로 나타남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아동·청소년도 사용 가능)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3, 5, 8, 9, 10번 문항
(※역문항은 1점→4점, 2점→3점, 3점→2점, 4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오승환(2001). 저소득 결손가족 청소년의 적응 결정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상균(1999).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Rosenberg, M.(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4.자아통합감 척도

 

척도 소개
•자아통합감 척도는 노인들이 느끼는 자아통합감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자아통합감 척도는 총 3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 지혜로운 삶, 삶에 대한 태도,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 노령에 대한 수용, 죽음에 대한 수용 등 6개 하위 개념으로 구성됨
-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8문항): 1, 2, 5, 18, 22, 26, 30, 31번 문항
- 지혜로운 삶(7문항): 4, 8, 10, 15, 21, 25, 28번 문항
- 삶에 대한 태도(6문항): 9, 11, 13, 16, 23, 29번 문항
- 지나온 일생에 대한 수용(3문항): 19, 20, 24번 문항
- 노령에 대한 수용(4문항): 3, 6, 14, 17번 문항
- 죽음에 대한 수용(3문항): 7, 12, 27번 문항
•본 척도는 김정순(1988)이 개발하고 박형규(2009)가 활용한 척도를 정남기(2016)가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93 / 타당도 : -
적용대상 : 노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2, 4, 9, 11, 12, 13, 16, 17, 21, 22, 23, 25, 26, 27, 29, 30번 문항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통합감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정순(1988). 노인의 사회적 활동과 자아통합감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형규(2009).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임종교육서비스, 사회적지지, 자아통합감에 따른 태도 분석.
- 정남기(2016). 사진을 활용한 회상 집단 프로그램이 독거노인의 자아통합감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5. 성역할 태도 척도

 

척도 소개
•성역할 태도 척도는 평소 본인이나 배우자가 가지고 있는 성역할에 관한 자세,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성역할 태도 척도는 총 7개 문항임
•본 척도는 Mason & Bumpass(1970)의 척도와 Osmond & Martin(1975)의 척도를 기초로 이선미(1995)가 작성한 척도를 김오남(2006)이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82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설문 응답자 본인의 생각과 배우자의 생각을 모두 조사할 수 있음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성역할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오남(2006). 이주여성의 부부갈등 결정요인 연구.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선미(1995). 부모 자녀의 성역할태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Mason, K. O., & Bumpass, L. L.(1970). U.S. women’s sex-role ideolog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80(5), pp. 1212-1219.
- Osmond, M., & Martin, P. Y.(1975). Sex and sexism : A comparison of female sex-role attitude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37, pp. 744-758.

 

6.삶의 만족도 척도

 

척도 소개
•삶의 만족도 척도는 의식주와 같은 기본적인 영역부터 삶의 철학에 이르는 추상적인 영역까지 10개 영역에 걸쳐 삶의 만족을 포괄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것임
•삶의 만족도 척도는 총 33개 문항으로 아래와 같은 10개 하위 개념으로 구성됨
- 의식주 영역(5문항): 1, 2, 3, 4, 5번 문항
- 친구관계 영역(4문항): 6, 7, 8, 9번 문항
- 가족 및 친척 관계 영역(3문항): 10, 11, 12번 문항
- 신체 및 정신건강 영역(5문항): 13, 14, 15, 16, 17번 문항
- 일(직업) 영역(2문항): 18, 19번 문항
- 경제 영역(2문항): 20, 21번 문항
- 대인관계 영역(2문항): 22, 23번 문항
- 사회생활 및 여가활동 영역(4문항): 24, 25, 26, 27번 문항
- 행복감 영역(3문항): 28, 29, 30번 문항
- 자율성 및 자아감 영역(3문항): 31, 32, 33번 문항
•본 척도는 양옥경(1994)이 개발하고 소개함
•신뢰도(cronbach α) : 1차 검사 0.914, 2차 검사 0.932, 검사-재검사 간 상관계수 0.956 / 타당도 : 개념타당도, 구성체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거의 혹은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거의 혹은 항상 그렇다)
•역문항: 14, 15번 문항
(※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양옥경(1994). “삶의 만족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한국사회복지학. 24, pp. 157-198.

 

7.생활 만족도 척도 (Life Satisfaction Index: LSI-A), _ 양옥경

 

척도 소개
•생활 만족도 척도는 노인이 느끼는 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생활 만족도 척도는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Neugarten 등(1961)이 20문항으로 처음 개발한 척도를 최윤진(2009)이 18개 문항, 5점 리커트 척도로 재구성했고, 이것을 김용길(2013)이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923 / 타당도 : -

 

적용대상 -

노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6, 7, 8, 11, 12, 13, 17, 18번 문항
(※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김용길(2013). 노인의 신체적, 사회적, 여가복지적 요인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특별시 종합사회복지관 이용 노인을 중심으로. 서울기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최윤진(2008). 연령에 따른 노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영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Neugarten, B. L., Havighurt, R. J., & Tobin, S. S.(1961). The measuremen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Gerontology. 16(2), pp. 134-143.

 

8.노인 생활만족도 척도 (Life Satisfaction Scale for Elderly)

 

척도 소개
•노인 생활만족도 척도는 노인이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객관적 조건에서 노인 개개인이 가지는 사회활동과 참여를 통하여 얻게 되는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만족감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총 20개 문항으로 과거차원, 현재차원, 미래차원 등 3개의 하위 개념으로 구성됨
- 과거차원(6문항): 1, 2, 3, 4, 5, 6번 문항
- 현재차원(8문항): 7, 8, 9, 10, 11, 12, 13, 14번 문항
- 미래차원(6문항): 15, 16, 17, 18, 19, 20번 문항
•최성재(1986)가 개발한 노인 생활만족도 척도를 최혜지·이영분(2006)이 검증하고 강은경(2013)이 연구에서 활용
•신뢰도(cronbach α) : 0.858 / 타당도 : -

 

적용대상
노인

 

측정방법
•3점 리커트 척도(0점: 그렇지 않다 ~ 2점: 그렇다)
•역문항: 4, 5, 6, 11, 12, 13, 14, 18, 19, 20번 문항
(※ 역문항은 0점→2점, 1점→1점, 2점→0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지나온 인생과 현재 및 미래의 생활에 만족하는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강은경(2013). 노인의 감정조절능력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연구. 목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최성재(1986). 노인의 생활만족도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 논총. 49, pp. 233-258.
- 최혜지·이영분(2006). 구조적 차원성 탐색을 통한 ‘노인 생활만족도 척도’의 재발견: 최성재의 ‘노인 생활만족도 척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58(3), pp. 27-49.

 

[사랑의열매] 성과측정을 위한 척도 활용가이드 "제2절 건강에 대한 측정척도"

01. 스트레스 척도
02. 스트레스 척도 _ Abell
03.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 _ 어주경
04.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 _ Conger 외
05. 한국어판 Beck의 무망감 척도
06. 우울 척도
07. 한국판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
08. 아동청소년 우울 척도
09. 청소년 자살 생각 척도
10. 한국판 일반정신건강 척도
11. 신체건강행동 측정 척도
12. 음주심각성 척도
13. 한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
14. 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

 

1.스트레스 척도 (한국판 GARS :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

 

척도 소개
•스트레스 척도: 한국판은 최근 일주일간의 스트레스 지각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스트레스 척도: 한국판은 총 8문항으로 각 문항은 업무, 대인관계, 대인관계 변화, 병이나 상해, 금전적 문제, 범죄와 재해 등 사고, 일상생활 변화와 무변화, 일주일간 전반적 스트레스 등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Linn(1985)이 개발하고, 고경봉·박중규(2000)에 의해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을 박웅섭(2010)이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박웅섭(2010)의 연구에서 0.86 / 타당도 : 수렴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10점 리커트 척도(1점: 없다 ~ 10점: 극도로 심하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심하다고 해석

 

참고문헌
- 고경봉·박중규(2000). 전반적인 스트레스 평가 척도 한국판의 타당도 및 신뢰도. 정신신체의학. 8(2), pp. 201-211.
- 박웅섭(2010). 빈곤층의 삶의 질에 지역사회 복지자원이 미치는 영향: 노인 수급자의 건강관련 삶의 질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Linn M. W.(1985). A global assessment of recent stress(GARS) scale. Int J Psychiatry Med. 15, pp. 47-59

 

2.스트레스 척도

척도 소개
•스트레스 척도는 특별한 사건보다는 개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스트레스 척도는 총 25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Abell(1991)이 개발한 ICS(Index of Clinical Stress)를 김희진(2013)이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981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없음 ~ 5점: 항상 있음)
•역문항: 5, 8, 11, 13번 문항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가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희진(2013). 탈북여성의 정신건강과 부부적응을 위한 TSL 가족프로그램 개입 효과: 의생명사회과학적 관점(bio-medical-social(BMS) perspective)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Abell, N.(1991). The Index of Clinical Stress: A brief measure of subjective stress for practice and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and Abstracts. 27(2), pp. 12-15.

 

3.경제적 스트레스 척도

척도 소개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경제적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는 총 9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Lempers 등(1989)과 김영희(1996)가 사용한 질문 문항을 참고하여 어주경(1998)이 개발한 척도를 남희수(2009)가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86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항상 그렇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경제적 스트레스 정도가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영희(1996). 빈곤층 편모의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디스트레스가 부모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남희수(2009). 저소득 모자가정 가구주의 경제적 스트레스와 가족기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모자보호시설을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어주경(1998). 저소득층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이 아동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Lempers, J. D., Clark-Lempers, D., & Simons, R.(1989). Economic hardship, parenting, and distres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0, pp. 25-39.

 

4.경제적 스트레스 척도-_ Conger 외

척도 소개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는 주거비, 의복비, 각종 공과금, 교통비, 식료품비, 의료비, 취미 및 오락 활동비, 교육비 등 8가지 항목에 필요한 수입을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하여 경제적 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것임
•경제적 스트레스 척도는 총 8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Conger 등(1992)이 개발하고, Simons 등(1993)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오승환(2001)이 번안, 수정해서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95 / 타당도 : 내용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충분하다 ~ 4점: 매우 부족하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경제적 스트레스 정도가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오승환(2001). 저소득 결손가족 청소년의 적응 결정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Conger, R. D., Conger, K. J., Elder, G. H., Lorenz, F. O., Simons, R. L., & Whitbeck, L. B.(1992). A Family process model of economic hardship and influences on adjustment of early adolescent boys. Child Development. 63, pp. 526-541.
- Simons, R. L., Lorenz, F. O., & Conger, R. D.(1993). Marital and spouse support as mediator and moderator of the impact of economic strain upon parenting. Developmental Psychology. 29, pp. 368-381.

 

5.한국어판 Beck의 무망감 척도

척도 소개
•한국어판 Beck의 무망감 척도는 개인의 부정적 미래 기대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한국어판 Beck의 무망감 척도는 총 20개 문항으로 11개는 부정적(무망감을 나타내는) 문항, 9개 문항은 긍정적(희망감을 나타내는) 문항으로 구성됨
- 부정적 문항(11문항): 2, 4, 7, 9, 11, 12, 14, 16, 17, 18, 20번 문항
- 긍정적 문항(9문항): 1, 3, 5, 6, 8, 10, 13, 15, 19번 문항
•본 척도는 Beck 등(1974)이 개발한 Beck의 무망감 척도(Beck Hopelessness Scale: BHS)를 이영호(1993)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했고, 이경순(2012)이 연구에서 활용함
•신뢰도(cronbach α) : 이경순(2012)의 연구에서 0.88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노인외래환자도 가능)

 

측정방법
•예(0점), 아니오(1점)로 측정
•역문항: 2, 4, 7, 9, 11, 12, 14, 16, 17, 18, 20번 문항
(※ 역문항은 0점→1점, 1점→0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 합계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해석
- 0~3점: 정상범위
- 4~8점: 경도의 무망감
- 9~14점: 중등도 무망감
- 15점 이상: 중도 무망감

 

참고문헌
- 이경순(2012). 농촌 노인의 무망감 연구.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영호(1993). 귀인양식, 생활사건, 사건귀인 및 무망감과 우울의 관계: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eck, A. T., Weissam, M., Lester, D., & Trexler, L.(1974). The measurement of pessimism: the hopelessness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6), pp. 861-865.

 

6. 우울 척도 (Beck Depression Inventory)

척도 소개
•우울 척도(Beck Depression Inventory)는 성인의 우울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로서 국내외 많은 연구에서 사용됨
•우울 척도는 총 21문항으로 우울증의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신체적 증상 영역을 측정함
•본 척도는 Beck(1967; 1978)이 개발하고, 이영호(1993)가 번안한 척도를 송향주(2012), 최은정(2014)이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최은정(2014) 0.944 / 타당도 : -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자기보고식으로 각 문항에는 (0), (1), (2), (3)점이 배당된 4문장이 있음. 응답자는 각
문항의 4문장 중 자신과 지난주에 가장 일치하는 문장을 하나씩 선택함

 

해석방법
•합계 점수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해석
- 0~9점: 우울하지 않은 상태
- 10~15점: 가벼운 우울상태
- 16~23점: 중간 정도의 우울상태
- 24~63점: 심각한 우울상태
참고문헌
- 송향주(2012). 중년여성의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 향상을 위한 TSL 프로그램의 효과: 뇌생명사회과학적 검증.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영호(1993). 귀인양식, 생활사건, 사건귀인 및 무망감과 우울의 관계: 공변량 구조 모형을 통한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최은정(2014). 알코올중독자의 우울과 회복동기의 관계: 사회적 지지와 A.A.몰입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eck, A. T.(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Y: Harper and Row.
- Beck, A. T.(1978). The Depression Inventory, Philadelphia: Center for Cognitive Therapy.

7.한국판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
(Geriatric Depression Scale Short Form Korea Version: GDSSF-K)

척도 소개
•한국판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는(Geriatric Depression Scale Short Form Korea Version: GDSSF-K) 노인 우울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한국판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는 총 15문항임
•본 척도는 Sheikh & Yesavage(1986)가 개발한 Geriatric Depression Scale Short Form을 기백석(1996)이 우리나라 노인에게 맞도록 수정한 한국판 단축형 노인 우울 척도(Geriatric Depression Scale Short Form Korea Version: GDSSF-K)를 박선애(2016)가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878 / 타당도 : -

 

적용대상
노인

 

측정방법
•예(1점), 아니오(0점)으로 응답
•역문항: 1, 3, 4, 5, 6, 9, 10, 13, 14, 15번 문항
(※ 역문항은 0점→1점, 1점→0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기백석(1996). 한국판 노인 우울 척도 단축형의 표준화 예비연구. 신경정신의학. 35(2), pp. 298-307.
- 박선애(2016). 노인의 기능적 능력과 우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영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Sheikh, J. I., & Yesavage, J. A.(1986). Geriatric Depression Scale(GDS): Recent evidence and development of a shorter version. In: Brink, T. L., ed. Clinical Gerontology: A Guide to assessment and intervention. New York: The Harworth Press, pp. 165-173.

 

8.아동청소년 우울 척도

 

척도 소개
•아동청소년 우울 척도는 8세~17세에 해당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느끼는 우울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아동청소년 우울 척도는 총 7문항으로 우울감을 내적 우울감 3문항과 외적 우울감 4개 문항으로 구분함
- 내적 우울감(3문항): 1, 2, 3번 문항
- 외적 우울감(4문항): 4, 5, 6, 7번 문항
•본 척도는 Kovacs(1981)가 구성한 아동용 우울 척도(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CDI)를 한유진(1993)이 번역하여 사용했고, 이것을 김태형(2013)이 재사용한 척도를 성두현(2015)이 다시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내적 우울감 0.620, 외적 우울감 0.674 / 타당도 : 구성타당도

 

적용대상
아동, 청소년

 

측정방법
•자기보고식으로 각 문항에는 (1), (2), (3)점이 배당된 3문장이 있음. 응답자는 각 문항의 3문장 중 자신과 지난 2주간 가장 일치하는 문장을 하나씩 선택함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김태형(2013). 부모 또는 또래애착이 청소년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성두현(2015). 청소년 또래 괴롭힘, 우울감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한유진(1993). 아동과 청소년의 우울성향 및 귀인양식과 학업성취.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Kovacs, M.(1981). Rating scales to assess depression in school-aged children. Acta Paedapsychiatrica: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6(5-6), pp. 305-315.

 

9.청소년 자살 생각 척도

척도 소개
•청소년 자살 생각 척도는 청소년의 자살 생각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임
•청소년 자살 생각 척도는 총 4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W. M. Reynolds(1987)이 개발한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SIQ)의 도구를 신민섭(1992)이 번역하여 사용했고, 이것을 성두현(2015)이 수정하여 사용함.
- 원척도와 신민섭(1992)의 척도는 총 31개 문항이지만 성두현(2015)은 검증(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4문항으로 재구성함
•신뢰도(cronbach α) : 0.979 / 타당도 : 구성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7점 리커트 척도(0점: 전혀 없다 ~ 6점: 매일)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자살 생각이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성두현(2015). 청소년 또래 괴롭힘, 우울감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신민섭(1992). 자살기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 자기도피 척도의 타당화.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Reynolds, W. M.(1987).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0.한국판 일반정신건강 척도 (KGHQ-30)

척도 소개
•한국형 일반정신건강 척도(KGHQ-30)는 정신건강수준을 측정한 후 문제성이 높은 응답자들을 가려내어 관련 치료기관으로 연계하는 등 적절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척도임
- 응답자의 지난 2~3주 동안의 심리적 상태를 그 이전에 갖고 있던 응답자의 평소 심리상태와 비교하여 변화된 현재 상태의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고안되었음
- 원척도는 우울증, 불안증, 사회적 부적응, 신체화 증상, 불면증 등의 하위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 60문항으로 구성되었지만 30문항, 28문항, 20문항 등으로 간소화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고 현재까지는 30문항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음
•본 척도(신선인, 2001)는 비정신의료전문가를 위한 정신건강척도로 널리 쓰이는 GHQ(General Health Questionnaire)를 한국판으로 표준화하여 개발한 것임
- 신선인(2001)의 연구에서는 KGHQ-20(20개 문항)의 하위요인이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됨
·불안요인(5문항): 2, 5, 12, 19, 20번 문항
·우울요인(5문항): 6, 9, 10, 11, 16번 문항
·사회적 부적응(9문항): 1, 3, 4, 7, 8, 13, 14, 15, 17번 문항
·외출빈도(1문항): 11번 문항
•신뢰도(cronbach α) : 0.85 / 타당도 : 수렴 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청소년도 가능)
측정방법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은 ‘GHQ scoring’임. 이 경우, 4가지 응답항목에 대한 배점은 0-0-1-1이며(즉, 매우 그렇다=0, 그렇다=0, 아니다=1, 매우 아니다=1), 총점의 최대점수는 GHQ-20인 경우 20점, GHQ-30인 경우에는 30점임
- 점수가 높을수록 정신건강수준이 낮음을 의미함
- GHQ문항 중의 일부는 다른 문항들과 역방향을 이루고 있어서 채점과정에서 역점수 처리가 필요함
- 역문항: 2, 5, 9, 10, 12, 13, 14, 23, 24, 26, 27, 28, 29, 30번 문항
- 역문항에 대한 배점은 1-1-0-0점임
•하위요인을 별도로 분석할 때는 ‘Likert scoring’이 많이 쓰임. 0-1-2-3에 의한 배점으로 최대총점은 GHQ-20의 경우 80점, GHQ-30의 경우에는 90점임
•신선인(2001)은 GHQ scoring(0-0-1-1)의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함
•한편 GHQ로 만성정신질환자들을 대상으로 측정할 때는 이 두 종류의 배점방식에 의한 변별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짐. 즉, 응답자가 지난 2~3주간에 변화한 심리적 상태를 그 이전의 평상시와 비교하여 답하게 함으로써 현재의 정신건강 상태를 추정하기 위한 문항내용을 만성정신질환자 집단과 일반인집단의 GHQ총점 평균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난다는 것임
- 이를 위한 대안으로 만성정신질환자의 경우에는 ‘CGHQ(Chronic GHQ) scoring’방법이 쓰임. 이 방법에서는 긍정적인 문항에 0-0-1-1을 배점하고, 부정적인 문항에는 0-1-1-1을 배점하여 만성환자들이 경험하고 있는 부정적인 정신심리 상태를 최대한으로 평가하도록 함
- 신선인(2001)의 연구에서도 정신질환자 집단에 ‘GHQ점수’를 적용하였을 때는 총점평균의 분포가 대학생집단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CGHQ방식을 도입하여 점수를 환산하였음
※ 정신질환 발병의 위험집단을 선별하기 위한 기준점인 분할점수는 KGHQ-30(30문항)은 16점, KGHQ-20(20문항)은 13점임

해석방법
측정방법 설명 참조
참고문헌
- 신선인(2001). 한국판 일반정신건강 척도(KGHQ)의 개발에 관한 연구Ⅰ: KGHQ-20과 KGHQ-30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46, pp. 210-235.

 

 

11.신체건강행동 측정 척도 (Physical Health Behavior Scale)

 

척도 소개
•신체건강행동 측정 척도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보편적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의 신체건강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신체건강행동 측정 척도는 총 40문항으로 증진행동척도, 저해행동척도 2개 하위 개념으로 구성되며 2개 하위개념은 다시 7개 요인과 5개 요인으로 구별됨
- 증진행동척도(21문항): 7개 요인
·질병관리(3문항): 1, 2, 3번 문항
·구강관리(3문항): 4, 5, 6번 문항
·신체활동(4문항): 7, 8, 9, 10번 문항
·위생관리(4문항): 11, 12, 13, 14번 문항
·건강음식섭취(3문항): 15, 16, 17번 문항
·수면관리(2문항): 18, 19번 문항
·식습관(2문항): 20, 21번 문항
- 저해행동척도(19문항): 5개 요인
·흡연(2문항): 22, 23번 문항
·저해음식섭취(6문항): 24, 25, 26, 27, 28, 29번 문항
·음주(3문항): 30, 31, 32번 문항

·IT기기사용(6문항): 33, 34, 35, 36, 37, 38번 문항
·저해식습관(2문항): 39, 40번 문항
•본 척도는 양옥경·김학령(2015)이 개발함
•신뢰도(cronbach α) : 0.86 / 타당도 : 수렴, 판별, 동시타당도
적용대상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보편적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반 클라이언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아니다 ~ 5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저해행동척도 19개 문항 전체(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번 문항)
(※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신체건강행동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양옥경·김학령(2015). 신체건강행동 측정을 위한 척도개발연구. 한국사회복지학. 67(3), pp. 151~180.

 

12.음주심각성 척도 (Family CAGE)

척도 소개
•음주심각성 척도는 가족구성원의 알코올중독 문제의 심각성을 선별하기 위한 척도임
•음주심각성 척도는 총 4문항으로 구성됨
•본 척도는 배우자의 음주문제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Frank 등(1992)이 개발한 척도를 류지수(2012)가 사용했고, 이것을 이창원(2015)이 가족 수준에서 음주자의 음주문제를 선별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사용함
•신뢰도(cronbach α) : 0.633 / 타당도 : -

 

적용대상
가족구성원이 음주로 인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성인
(가족구성원이 음주로 인한 문제를 가진 아동청소년도 가능)

 

측정방법
•3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3점: 자주 그렇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가족구성원의 음주문제가 심각하다고 해석

 

참고문헌
- 류지수(2012). 알코올의존자의 음주관련 변인 및 도움요청행동의 성별차이. (재)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연구보고서. 2011-4.
- 이창원(2015).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영속적 위기 요인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Frank, S. H., Graham, A. V., Zyzanski, S. J., & White, S.(1992). Use of the Family CAGE in screening for alcohol problems in primary care. Archives of Family Medicine. Nov; 1(2), pp. 209-216.
유사 척도
•성인 알코올 의존 자가검진 척도(AUDIT-K) : 전주성(2017). 도박장애와 알코올 사용장애의 공존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마장 이용객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인 알코올 의존자들의 회복동기 척도(SOCRATES-K) : 최은정(2014). 알코올 중독자의 우울과 회복동기의 관계: 사회적 지지와 A.A. 몰입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3.한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 (K-DSM-Ⅳ-MR-J)

척도 소개
•한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는 청소년의 도박 중독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한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는 총 12문항, 1개 요인으로 구성되었고 각 문항은 다음과 같은 범주를 측정함
- 1번 문항: 집착
- 2번 문항: 조절 실패
- 3번 문항: 회피/도피/탈출
- 4번 문항: 거짓말
- 5, 6, 7번 문항: 위법행위
- 8, 9번 문항: 직업/교육/대인관계의 위태로움
- 10번 문항: 금단
- 11번 문항: 손실 추적
- 12번 문항: 내성
•본 척도는 Fisher(2000)가 개발한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DSM-Ⅳ-Multiple Response-Juvenile)를 김예나 등(2016)이 번안하고 검증함
•신뢰도(cronbach α) : 0.727~0.791 / 타당도 : 준거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아래 순서대로 측정
1) 문항별로 다음과 같이 채점
- 1, 2번 문항
0점: 없다, 한두 번 있다, 때때로 있다
1점: 자주 있다
- 3, 10번 문항
0점: 없다, 한두 번 있다
1점: 때때로 있다, 자주 있다
- 4, 5, 6, 7, 8, 9번 문항
0점: 없다
1점: 한두 번 있다, 때때로 있다, 자주 있다
- 11번 문항
0점: 없다, 절반 이하 그랬다
1점: 절반 이상 그랬다, 매번 그랬다
- 12번 문항
0점: 아니오
1점: 예
2) 5, 6, 7번 문항 점수를 합해서 합이 0이면 0점, 1~3점이면 1점으로 채점
3) 8, 9번 문항 점수를 합해서 합이 0이면 0점, 1~2점이면 1점으로 채점
해석방법
•측정방법에 따른 점수를 계산하고 아래와 같이 해석
- 0점: 비문제성 도박 상태
- 1~3점: 위험성 도박 상태
- 4점 이상: 문제성 도박 상태

 

참고문헌
- 김예나·권선중·김원식(2016). 한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진단 척도(K-DSM-Ⅳ-MR-J)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1(4), 751-772.
- Fisher, S. E.(2000). Developing the DSM-Ⅳ-MR-J criteria to identify adolescent problem gambling in non-clinical populations. Journal of Gambling Studies. 16(2-3), pp. 253-273.
유사 척도
•성인 도박중독 진단 척도 : 김아영·차정은·권선중·이순묵(2011). CPGI의 한국판 제작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4), pp. 1011-1038.

 

 

14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

 

척도 소개
•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는 성인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것임
•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는 총 18문항으로 현저성, 기분전환, 갈등, 내성, 금단, 재발 등 6개의 하위 개념으로 구성됨
- 현저성(3문항): 1, 10, 16번
- 기분전환(3문항): 2, 11, 17번
- 갈등(3문항): 3, 7, 2번
- 내성(3문항): 4, 13, 18번
- 금단(3문항): 5, 8, 14번
- 재발(3문항): 6, 9, 15번
•본 척도는 김교헌 등(2016)이 한국 성인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함
•신뢰도(cronbach α) : 0.894 / 타당도 : 구성타당도, 수렴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0점: 전혀 그렇지 않다 ~ 3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점수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성이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김교헌·변서영·임숙희(2016). 성인용 스마트폰 중독 척도의 개발. 사회과학연구.
27(1), pp. 131-154.
유사 척도
•유아용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척도 : 2016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최종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
•청소년/성인/고령층용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척도 : 2016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최종보고서. 미래창조과학부·한국정보화진흥원

 

 

01. 문제해결능력 척도
02. 사회성 척도
03. 사회적 책임감 척도
04. 한국판 사회적 유능성 척도
05. 청소년용 탄력성 척도
06. 학교적응유연성 척도
07. 학교생활 적응 척도
08. 충동적 공격성 척도
09. 한국판 단축형 자기통제척도
10. 자기조절 척도
11. 사회불안 척도
12. 한국형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
13. 한국형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
14. 성인용 애도 척도

 

1.문제해결능력 척도 (Problem-Solving Inventory: PSI)

 

척도 소개
•문제해결능력 척도는 문제해결 행동과 태도에 대한 응답자의 지각을 사정하기 위한 척도로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와 행동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임
•문제해결능력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문제해결에 대한 확신, 문제에 직면하거나 회피하는 형태,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의 정서적 통제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
•문제해결능력 척도는 Heppner & Petersen(1982)이 개발한 원척도를 김은희(1994)가 번안 후, 박은숙(2014)이 수정하여 활용
•신뢰도(cronbach α): 0.938 / 타당도: 구성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대학생, 북한이탈주민에도 적용 가능)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문제해결능력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은희(1994). 삶의 기대가 자존감과 문제해결인식에 미치는 영향: 남녀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은숙(2014). 북한이탈주민의 직장생활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이직의도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Heppner, P. P. & Petersen. C. H.(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 pp. 66-75.

 

 

 

 

2.사회성 척도 (Sociality Scale)

척도 소개
•사회성 척도는 사회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사회성이란 한 개인이 주어진 환경과 상호 작용하면서 균형과 조화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활 적응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 구체적인 행동기술을 의미
•사회성 척도는 총 40문항의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근면성(8개): 1, 6, 11, 16, 21, 26, 31, 36번
- 책임감(8개): 2, 7, 12, 17, 22, 27, 32, 37번
- 협동성(8개): 3, 8, 13, 18, 23, 28, 33, 38번
- 준법성(8개): 4, 9, 14, 19, 24, 29, 34, 39번
- 자주성(8개): 5, 10, 15, 20, 25, 30, 35, 40번
• 본 척도는 김학수·이윤수(1975)가 만든 척도를 오경준(2000)이 수정한 것을 정명숙(2009)이 사용
• 신뢰도(cronbach α): 0.78 / 타당도: -

 

적용대상
아동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정말 그렇다)
•역문항: 2, 7, 9, 12, 14, 15, 16, 17, 19, 23,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7, 38번
(※ 역문항은 1점→4점, 2점→3점, 3점→2점, 4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문항들의 총합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김학수·이윤수(1975). 생활지도 진단검사.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 오경준(2000). 자기성장 집단 상담이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명숙(2009). 가족구조가 아동의 인성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유사 척도
• 사회적 활동수준 척도 : 아동청소년 대상 - 이상준(2006). 가정폭력 경험 청소년의 탄력성과 보호요인.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사회적 책임감 척도 (Social Responsibility Scale: SRS)

척도 소개
•사회적 책임감 척도는 사회적 책임감 수준을 측정학기 위한 척도임
•사회적 책임감이란 더불어 사는 사회형성을 위한 참여로서, 곤경에 처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야한다는 개념
•사회적 책임감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
•본 척도는 Harris(1957)와 Berkowitz & Lutterman(1968)이 만든 척도를 조학래(1996)가 번안하였으며, 김영진(2009)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709 / 타당도: -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4점 리커트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1, 2, 4, 6, 9, 10번
(※ 역문항은 1점→4점, 2점→3점, 3점→2점, 4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문항 총합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책임감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김영진(2009).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이 개인적 성장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조학래(1996).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erkowitz, L. & Lutterman, K. G.(1968). The traditional socially responsible personality.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32(2), pp. 169-185.
- Harris, D. B.(1957). A scale for measuring attitudes of social responsibility in children. The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55(3). pp.322-326.

 

 

 

4.한국판 사회적 유능성 척도 (K-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K-ICQ)

척도 소개
•한국판 사회적 유능성 척도는 대인관계적인 측면에서의 사회적 유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작성된 척도임
•사회적 유능성이란 개인이 환경적 상황 하에서 사회적으로 효과적인 반응방법을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
•한국판 사회적 유능성 척도는 총 40문항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하위요인들은 개별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상호관계의 개시(8문항): 1, 6, 11, 16, 21, 26, 32, 36번
- 자기개방(8문항): 3, 8, 13, 18, 23, 28, 33, 38번
- 권리나 불편함에 대한 주장(8문항): 2, 7, 12, 17, 22, 27, 32, 37번
- 정서적지지(8문항): 4, 9, 14, 19, 24, 29, 34, 39번
- 갈등관리(8문항): 5, 10, 15, 20, 25, 30, 35, 40번
•본 척도는 Buhrmester 등(1988)이 개발한 척도를 한나리·이동귀(2010)가 번안하였으며, 조성희(2009)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83 / 타당도: 수렴타당도, 공존타당도, 변별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 총합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유능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조성희(2009). 이혼가족 청소년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한나리·이동귀(2010). 한국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pp. 137-156.
-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 & Reis, H.(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pp. 991-1008.
유사 척도
•사회기술평가 척도 : 아동청소년 대상 - 이상준(2006). 가정폭력 경험 청소년의 탄력성과 보호요인.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역량 척도 : 지체장애여성 대상 - 임은자(2011). 지체장애여성 자녀의 사회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양육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5.청소년용 탄력성 척도 (Resilience Scale for Youth)

척도 소개
•청소년용 탄력성 척도는 청소년의 탄력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탄력성이란 한 개인이 의미 있는 불행한 사건과 역경을 겪게 되더라도 그것을 이겨내고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역동적인 과정을 의미
•청소년용 탄력성 척도는 총 27문항,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뢰(11문항): 7, 12, 13, 14, 20, 22, 23, 24, 25, 26, 27번
- 문제해결능력(6문항): 1, 2, 3, 8, 11, 21번
- 부정적 감정의 인내(6문항): 10, 15, 16, 17, 18, 19번
- 학업적 유능감(4문항): 4, 5, 6, 9번
•본 척도는 주소영·이양희(2011)가 개발
•신뢰도(cronbach α): 0.87 / 타당도: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 평균이 높을수록 탄력성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주소영·이양희(2011). 청소년용 탄력성(Resilience)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청소년학연구. 18(4), pp.103-139.

 

 

 

6.학교 적응 유연성 척도 (School Resilience Scale)

척도 소개
•학교적응유연성 척도는 학교적응유연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학교적응유연성이란 학업성취 정도가 높고, 또래와 잘 어울리며, 학교활동에서 긍정적인 행동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학교적응유연성 척도는 총 22문항,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학교에 대한 흥미(7문항): 1~7번
- 성적이나 학업 관련(5문항): 8~12번
- 학교규범 관련 사항(10문항): 13~22번
•본 척도는 박현선(1998)이 개발하였으며, 이상준(2015)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83 / 타당도: -

 

적용대상
아동, 청소년

 

측정방법
•응답범주: 4점 리커트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 4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1, 5, 9, 16, 17, 18, 19, 20, 21, 22번
※ 역문항은 1점 → 4점, 2점 → 3점, 3점 → 2점, 4점 → 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유연성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이상준(2015). 가정폭력 경험 청소년의 탄력성과 보호요인. 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학교생활 적응 척도(School Adjustment Scale)

척도 소개
•학교생활 적응 척도는 학교생활 적응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학교생활 적응 척도는 총 38문항,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학교공부(8문항): 1~8번
- 학교친구(10문항): 9~18번
- 학교교사(10문항): 19~28번
- 학교생활(10문항): 29~38번
•본 척도는 이규미·김명식(2008)이 개발한 척도로, 이태희(2015)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97 / 타당도: 구성타당도, 준거관련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학령기 아동도 적용가능)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학교생활 적응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이규미·김명식(2008). 중학생 학교적응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학교. 5(1), pp.27-40.
- 이태희(2015). 다문화가족 자녀가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사회적 자본을 조절변수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유사 척도
•장애학생의 일반중학교 학교적응척도 교사용 : 장애학생 대상 - 나수현(2009). 장애학생의 일반중학교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25(4), pp. 117-13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척도 : 초등학교 1학년 대상 - 지성애·정대현(2006). 초등학교 일학년용 학교적응 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7(1), pp.1-15.
•ADHD 학업수행 평가척도 부모용 : ADHD아동 대상 - 조영경·하은혜(2009). ADHD 학업수행평가를 위한 학업수행 평가척도(K-APRS) 부모용의 타당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4), pp.1173-1189.

 

 

8.충동적 공격성 척도 (Aggression Questionnaire: AQ)

척도 소개
•충동적 공격성 척도는 개인의 충동적인 공격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충동적 공격성 척도는 Buss & Perry(1992)가 개발한 척도를 박현선(1998)이 원척도 29개 항목 가운데 충동적 공격성과 관련된 5문항을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여 번안
•신뢰도(cronbach α): 0.65 / 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성체타당도

 

적용대상
청소년

 

측정방법
•응답범주: 각 문항을 1, 2점으로 평가(그렇지 않다,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의 총점이 높을수록 충동적 공격성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박현선(1998). 빈곤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Buss, A. H. & Perry, M.(1992).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 pp. 452-459.
유사 척도
•청소년 대상 - 이근영(2013). 가정폭력 노출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공격성 감소를 위한 TSL 프로그램 효과 연구 : 의생명사회과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9.한국판 단축형 자기통제 척도 (The Brief Self-Control Scale: BSCS)

척도 소개
•한국판 단축형 자기통제척도는 자기통제력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자기통제력이란 순간의 만족과 충동을 조절하거나 분별력과 조심성이 있는지 등을 의미
•한국판 단축형 자기통제는 총 11문항으로 구성
•본 척도는 Tangney 등(2004)이 개발한 척도를 홍현기 등(2012)이 번안하였으며, 이동은(2016)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859 / 타당도: 수렴타당도

 

적용대상
대학생, 청소년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아니다 ~ 5점: 매우 많이 그렇다)
•역문항: 1, 3, 4, 5, 6, 7, 8, 10, 11번
(※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각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자기통제력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이동은(2016). 비행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TSL 가족프로그램 개입 효과: 소년원 청소년의 부모-자녀교육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홍현기·김희송·김진하·김종한(2012). 한국판 단축형 자기통제 척도(BSCS)의 타당화 및 신뢰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일반. 31(4), pp.1193-1210.
-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2004).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2), pp. 271-324.
유사 척도
•자기통제 척도 : 청소년 대상 - 서혜석(2006).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기통제 척도 : 정신장애인 대상 - 황정우(2011). 정신장애인의 행복감 영향요인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자기조절 척도 (Self-Control Rating Scale: SCRS)

척도 소개
•자기조절 척도는 자기조절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자기조절이란 불만족스러운 현실을 벗어나는 것을 목적으로 사고와 행동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개인의 능력을 의미
•자기조절 척도는 총 20문항,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자기평가(10문항): 2, 3, 6~9, 11, 13, 17, 19번
- 자기반응(5문항): 1, 4, 5, 12, 18번
- 자기관찰(5문항): 10, 14~16, 20번
•본 척도는 Kendall & Wilcox(1979)가 개발한 원척도 33문항 중 김보람(2012)이 20문항을 선별하여 번안 및 수정함
•신뢰도(cronbach α): 0.906 / 타당도: 변별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대학생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 5점: 매우 그렇다)
•역문항: 2, 3, 6, 7, 8, 9, 11, 13, 17, 19, 20번
(※ 역문항은 1점→5점, 2점→4점, 3점→3점, 4점→2점, 5점→1점으로 바꾸어 계산)

 

해석방법
각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자기통제력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김보람(2012). 이용 동기와 효능감에 따른 인터넷 게임몰입과 병리적 사용 - 자기조절 매개변인으로. 미간행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임성범(2012). 대학생의 도박중독 요인에 관한 연구 - 자기조절 상식모형의 적용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Kendall, P. C. & Wilcox, L. 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6), pp. 1020-1029.

 

11.사회불안 척도 (Liebowitz Social Anxiety Scale: LSAS)

 

척도 소개
•사회불안 척도는 사회공포증을 야기하는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회피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척도임.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는 발표 상황, 공공장소의 상황, 낯선 사람과의 상호작용, 자기주장 상황, 다른 사람이 지켜보는 앞에서의 수행 상황을 포함
•사회불안 척도는 총 20문항으로, 동일 문항에 대해 두려움과 회피 수준을 각각 측정
•본 척도는 Liebowitz(1987)가 사회공포증 환자들이 가장 불안을 느끼는 상황들을 표집하여 개발한 척도를 유은승 등(2007)이 번안
•신뢰도(cronbach α): (두려움 척도) 0.93, (회피 척도) 0.90 / 타당도: 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자기기입식 척도(원척도는 임상가가 비구조화된 면접을 통해 사회공포증을 가진 개인이 어려움을 느끼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평가하도록 되어있으나, LSAS에 사용된 문항의 문장이 자기보고식 척도와 비슷하므로 사실상 자기보고식으로 많이 사용)
•응답범주:
- 두려움을 느끼는 정도: 4점 리커트 척도(1: 전혀 아니다 ~ 4점: 매우 많이 그렇다)
- 회피하는 정도: 4점 리커트 척도(1: 전혀 아니다 ~ 4점: 매우 많이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들의 총합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불안 수준이 높은 것으로 해석
참고문헌
- 유은승·안창일·박기환(2007). 한국판 Liebowitz 사회불안척도(LSAS)의 요인구조 및 진단적 유용성.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1), pp. 251-270.
- Liebowitz, M. R.(1987). Social phobia. Modern Problems of Pharmacopsychiatry. 22, pp. 141-173.47(6), pp. 1020-1029.
유사 척도
•사회불안 상황과 관련된 미묘한 회피 빈도 검증 척도 : 성인 대상 - 구훈정·양은주·권정혜(2012). 사회불안 상황과 관련된 미묘한 회피 빈 도 검증 척도(SAFE)의 한국판 타당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1(3), pp. 693-712.

 

 

12.한국형 일상생활 수행능력 척도 (Korean Activities of Daily Living: K-ADL)

척도 소개
•한국형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는 기능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일상생활수행능력(ADL)이란 개인의 자기관리와 지역사회에서의 거주에 필요한 일상적 행동의 수행정도를 의미하며, 주거 공간 내에서의 이동과 식사하기, 화장실 가기, 옷 갈아입기, 세수하기, 목욕하기 등 자신의 신변관리를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를 포함
•한국형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는 총 7문항으로 구성
•본 척도는 Katz 등(1963)이 개발한 척도를 원장원(2002)이 번안하였으며, 박선애(2016)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92 / 타당도: 수렴타당도

 

적용대상
노인

 

측정방법
•3점 리커트 척도(1점: 완전자립 ~ 3점: 완전의존)

 

해석방법
각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의존성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박선애(2016). 노인의 기능적 능력과 우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영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원장원(2002). 한국형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ADL)와 한국형 도구적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IADL)의 특징. 대한노인병학회지. 6(1), pp. 1-10.
- Katz, S., Ford, A. B., Moskowitz, R. W., Jackson, B. A. & Jaffe, M. W.(1963). Studies of illness in the aged: The index of ADL: a standardized measure of biological and psychosocial function. JAMA. 185(12), pp. 914-919.
유사 척도
•영유아 기본생활습관척도 : 영유아 대상 - 김명순·변혜원·김길숙(2011). 영유아 기본생활습관 부모 평정척도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32(2), pp. 87-104.
•정신장애인 기능평가척도 단축형 : 정신장애인 대상 - 배정규(2009). 정신장애인 기능평가척도 단축형(FAS-S)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8(4), pp.1025-1047.

 

13.한국형 수단적 일상생활 수행능력 척도 (Korean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K-IADL)

척도 소개
•한국형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는 기능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IADL)이란 개인의 주거 공간 내에서 간단한 가사일 수행과 전화걸기, 교통수단을 이용한 외출, 생활용품 구입 등 자신의 신변관리와 더불어 일상생활의 간단한 목적달성을 위한 행동까지 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
•한국형 수단적 일상생활수행능력 척도는 총 10문항으로 구성
•본 척도는 Lawton & Brody(1969)가 개발한 척도를 원장원(2002)이 번안하였으며, 박선애(2016)의 연구에서 활용되었음
•신뢰도(cronbach α): 0.969 / 타당도: 수렴타당도

 

적용대상
노인

 

측정방법
•응답범주:
- 1, 2, 3, 4, 5, 8, 10번: 3점 리커트 척도(1점 완전자립, 2점 부분의존, 3점 완전의존)
- 6, 7, 9번: 4점 리커트 척도(1점 완전자립, 2점~3점 부분의존, 4점 완전의존)

 

해석방법
각 문항 총점이 높을수록 의존성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박선애(2016). 노인의 기능적 능력과 우울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영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원장원(2002). 한국형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ADL)와 한국형 도구적 일상생활활동 측정도구(K-IADL)의 특징. 대한노인병학회지. 6(1), pp. 1-10.
- Lawton M. P. & Brody E. M. (1969). Assessment of older people: self-maintaining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The Gerontologist. 9(3), pp. 179-186.
유사 척도
•자기방임 척도 : 노인 대상 - 박미진·김진(2015). 지역사회거주 노인을 위한 자기방임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지역사회활동 참여노인을 중심으로. 노인복지연구. 69, pp.99-12

 

14.성인용 애도 척도 (Mourning Scale for Adults)

척도 소개
•성인용 애도 척도는 성인을 대상으로 애도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임
•애도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관계를 맺었던 의미 있는 대상을 사별로 인해 상실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슬픔, 우울, 비탄 등의 반응을 외부로 표현하는 상태, 의식 또는 관습으로 이를 통해 개인의 새로운 환경 적응과 개인내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작업을 의미
•성인용 애도 척도는 총 31문항 3개 하위영역으로 구성
- 상실의 고통(12문항): 1~12번
- 삶의 회복과 성장(10문항): 13~22번
- 상실의 충격과 혼란(9문항): 23~31번
•성인용 애도 척도는 황정윤 등(2014)이 개발
•신뢰도(cronbach α): 0.919 / 타당도: 구성타당도, 공인타당도

 

적용대상
성인

 

측정방법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아니다 ~ 5점: 매우 많이 그렇다)

 

해석방법
문항 평균이 높을수록 현재 자신이 머무르고 있는 애도의 수준이 높다고 해석
참고문헌
- 황정윤·김미옥·천성문(2014). 성인용 애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재활심리연구. 21(3), pp. 537-560.
유사 척도
•한국판 지속유대 척도 : 사별경험 성인 대상 - 김계양·박종원·김완석(2016). 한국판 지속 유대 척도의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2(2), pp. 263-283.
•노녀기 사별후 성장 척도 : 노인 대상 - 장수지(2015). 노년기 사별 후 성장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사회복지학. 67(2), pp. 6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