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중앙치매센터] 나에게 힘이되는 치매 가이드북

미니멀 블로그 2020. 5. 24. 21:16

치매가이드북.pdf
7.92MB

 

1.치매 무엇인가?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의 뇌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떨어져서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기억력 장애이며, 치매어르신의 기억력 장애는 경험한 것의 전체를 잊어버리고, 점차 심해지며 판단력도 저하된다는 점에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억력 저하와 차이가 있습니다.

 

2.치매의 인지기능 증상

치매는 기억력 장애, 지남력(시간, 장소, 사람을 아는 능력) 장애, 언어능력 장애,시공간능력 장애, 실행능력 장애, 판단력 장애 등이 생깁니다.

 

3.치매의 흔한 정신행동 증상

치매는 망상과 의심, 환각과 착각, 우울, 무감동, 배회, 초조, 공격성, 수면장애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 치매의 특징은 ‘최근 기억의 감퇴’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 예전 기억은 유지되나 최근에 있었던 일을 잊어버립니다.
· 음식을 조리하다가 불 끄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 미리 적어 두지 않으면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립니다.

· 조금 전에 했던 말을 반복하거나 질문을 되풀이합니다.
· 대화 중 정확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것’, ‘저것’으로 표현하거나 머뭇거립니다.
· 관심과 의욕이 없고 매사에 귀찮아합니다.

세대별 치매 예방 액션플랜

청년기

1. 하루 세 끼를 꼭 챙겨 드세요. 하루 세 끼를 거르지 말고 생선, 채소와 과일이 포함된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평생 즐길 수 있는 취미로 운동을 하세요. 자신이 평생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으로 운동 하나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3. 머리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운동할 땐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를 부딪쳤을 때에는 바로 검사를 받습니다.

 

장년기

1.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은 꾸준히 치료하세요.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은 동네의원과 보건소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울증은 적극 치료하세요. 우울증이 의심되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년기

1. 매일매일 치매예방체조를 하세요. 뇌신경을 자극하는 손, 안면근육 운동을 꾸준히 하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여러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세요. 복지관, 경로당에 가면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3. 매년 보건소에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으세요. 보건소에서 60세 이상 치매조기검진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