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시대 - 우리가 1코노미(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

‘1코노미’는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1인 가구를 뜻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의 1인 가구 비중이 30%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

같은 1인 가구의 급증은 소비 트렌드를 변화시킨 것은 물론, 산업계의 제품 및 브랜드 출시 방향, 금융계의 상품에 초점

1코노미는 단어 그대로 2019년 상반기 경제를 견인하고 있다.

특히 2035년 1인 가구의 비중이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35%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지금의 1코노미 열풍이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결혼하지 않은 싱글족과 어르신으로 구성된 가구가 8할을 차지한다는 1인 가구, 최근 1인 사치 문화까지 등장시키며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1코노미

1코노미가 소비 시장의 주체로 떠오르면서 가장 변화된 건 소용량, 소포장, 간편식, 소형가구, 소형가전 등 이른바 제품의 소형화가 특징

이러한 흐름은 식품, 가전은 물론 인테리어, 가구, 금융업계의 시장을 1인 가구 중심으로 개편시키며 기존 4인 가족 형태의 전통적인 시장 패러다임을 확 바꿔놓음

2020년 1코노미의 시장 규모가 무려 1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1코노미가 곧 경제를 대변하는 지표로 전망됨

1코노미 소비 성향의 공통점은 미니멀리즘(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는 문화)

복잡할 정도로 많은 기능을 가지고, 불필요하게 큰 물품보다 작고 실용적이면서도 핵심적인 기술에 집중한 물품을 선호

1코노미의 소비 성향은 국적이 없이 이들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해외 온라인 쇼핑몰 이용